파주시, 행정안전부 클라우드 선도이용 지원 사업 선정

작은도서관 디지털 업무 환경 개선

가 -가 +

송영한 기자
기사입력 2021-06-11 [15:56]

[파주=송영한 기자]파주시가 행정안전부의 ‘2021년 민간 클라우드 선도이용 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현재 파주시는 79개의 사립작은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지만 이중 26개소만 별도의 도서관리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마저도 유지보수가 미흡하거나 DB백업 등의 기능을 갖추지 않아 작은도서관 운영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같은 관리시스템의 한계는 작은도서관 운영자의 장서 등록, 대출‧반납 관리 등 기본적 업무가 제한되고, 자료 검색·예약 등의 시스템 부재로 시민들의 이용에 불편함을 줬다. 

 

이에 파주시는 행정안전부의 클라우드 선도이용 지원 공모에 참여, 클라우드 기반 도서관리시스템 도입을 추진했다. 

 

시는 공모사업에 신청하기 전 사립작은도서관을 대상으로 사전 수요조사를 실시했다.또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작은도서관과 면담 등을 통해 시스템 도입 시 필요한 사항들을 미리 점검하는 등 철저한 준비과정을 거쳤다.

 

클라우드 서비스 활성화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이번 공모는 행정안전부에서 중앙부처,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사전조사에 참여한 사립작은도서관 20개소는 시스템 초기 도입 비용 및 연말까지의 이용료를 지원받게 된다. 

 

이번 관리서비스는 별도의 서버를 구축할 필요없이 중앙 서버에 저장된 정보를 인터넷 연결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하며 장서 관리, 대출‧반납·예약 등 기본적인 도서관 서비스가 제공된다. 또 개별 작은도서관의 홈페이지 구축, 모바일 회원증 및 애플리케이션 연동 등 다양한 기능도 함께 제공돼 작은도서관 운영자와 이용자 모두의 편의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최종환 파주시장은 “이번 클라우드 기반 도서관리시스템이 도입되는 20개 작은도서관의 사례를 검토해 다른 작은도서관에도 점차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파주시는 관내 공‧사립작은도서관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비, 도서구입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 작은도서관 대상 각종 공모사업 및 컨설팅 등을 진행,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지역주민들의 독서문화 향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송영한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파주시 관련기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경기인터넷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