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시, 제34회 최영장군당굿 정기공연

가 -가 +

송영한 기자
기사입력 2020-10-31 [08:51]

 [양주=송영한 기자]양주시(시장 이성호)는 오는 31일 양주별산대놀이마당 대공연장에서 황해도 무형문화재 제5호 최영장군당굿보존회가 주최하는 제34회 최영장군당굿 정기공연을 개최한다. (웹자보)

 

 최영장군당굿은 지난 2011년 황해도 무형문화재 5호로 지정받아 최영장군을 몸주신으로 모시고 있는 서경욱 보존회장이 매년 개최하고 있다. 

 

 

 당굿은 드는 날, 묵는 날, 나는 날 등 총 삼일 굿으로 굿이 드는 날부터 묵는 날 오전까지는 소(素)굿, 묵는 날 오후부터 나는 날까지는 육(肉)굿으로 치러지며 총 24거리로 구성된다. 

 

 당굿에서 추어지는 굿춤은 기교보다도 기능과 내용에 충실하고 춤선이 굵고 정확하며 황해도 굿춤 음악인 거상장단, 벅구장단, 사면장단, 막장단 등에 맞춰 추는 독특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한편, 안전한 공연 진행을 위해 관람객을 대상으로 발열체크, 방문객 명단 작성, 마스크 착용, 손소독제 비치 등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이행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최영장군당굿은 전통예술의 기초를 이루고 있으며 인간의 희로애락과 재담, 춤, 음악으로 풀어내는 볼거리가 풍성한 우리민족 고유의 종합예술이다.”며 “당굿의 전통성을 향유하며 코로나19로 지친 심신을 달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송영한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양주시 관련기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경기인터넷뉴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