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수도권교통본부 ‘해산’ 의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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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주린 기자
기사입력 2019-04-19 [16:08]

[경기도의회=경기인터넷뉴스] 수도권교통본부(이하 ‘조합’) 조합회의(의장 문경희)는 ’19. 4. 19일 제67회 임시회를 통해 조합 해산결의(안)을 의결했다.

 

조합 해산결의(안)은 대도시권 광역교통문제를 전담하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가 지난 3. 19일 출범함에 따라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에서 조합 해산방침을 결정해 통보함에 따라 이뤄졌다.

 

▲ 경기도의회, 수도권교통본부 해산 의결     © 경기인터넷뉴스


2005년 2월, 수도권 3개 시․도가 공동으로 설립한 조합은 광역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법적권한 부족, 예산확보 미흡 등 설립 취지에 부합되는 역할에 한계를 보여 왔다.

 

지난 15년 동안 조합에서는 수도권 간선급행버스체계(BRT : Bus Rapid Transit) 구축, 시․도간 광역버스 노선조정, 여객 기․종점 통행량 조사 사업 등을 통해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편의 증진에 이바지 해왔다.

 

이번 조합회의에서 문경희 의장은 “그간 조합에서는 수도권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을 추진하려고 해도 지자체간 정책이견으로 사업이 지연되거나 무산되는 경우가 많았다.”라고 말하며, 새롭게 출범하는 대광위의 지자체간 갈등조정 역할을 강조했다.

 

조합에서는 해산추진단을 구성해 해산절차 이행 및 대광위 사무이관 뿐 만 아니라 ‘수도권 광역교통 백서’를 제작해, 15년간 조합에서 추진해온 성과를 사료로써 남기고 사업추진 상에 발생된 한계 및 극복사례 등 그간의 노하우를 정리해 대광위에 전달할 예정이다.

 

조합회의에서 해산결의(안)이 의결됨에 따라 조합에서는 3개 시․도의회에 조합해산(안) 상정을 요청했으며, 해산(안)이 의결되면 행정안전부에 조합해산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원~구로간 BRT 사업 등 기존 조합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무는 금년 상반기 중 대광위에 이관을 완료 할 예정이며, 늦어도 연말까지는 조합 재산정리 등 해산절차 이행이 완료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날 조합회의에는 대광위 최기주 위원장이 참석해 ‘2019년 주요업무 추진계획’에 대한 보고를 했다.

 

보고 후 문경희 조합회의 의장(민주, 남양주2)은 “광역버스 업무를 비롯해 추가적인 기능과 역할이 가능하도록 하며, 현재 조합 인력에 대한 대광위 파견 및 승계 등 직원처우에 대한 관심과 해결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진일 의원(민주, 하남1)은 외곽순환도로를 활용한 환승센터의 구축 필요성을 언급하며 “특히 강일역 환승센터의 경우 수도권 동부의 핵심축으로서 고질적인 교통체증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김 의원은 3기신도시 개발과 관련해 “미사, 위례 등 지난 신도시 개발에서 겪었던 교통문제로 인한 주민불편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데 대광위가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김직란 의원(민주, 수원9)은 5개 권역별 수도권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경기도는 31개 시군마다 특성이 각기 달라 지역별 다양성을 포함하는 교통정책이 필요하다”고 역설하고, 현 조합 직원들에 대한 배려에 대해서도 발언했다.

 

이에 최기주 대광위원장은 “2019년 예산이 4천574억원으로 많이 부족한 상황이며, 필요인력 81명 중 40명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예산과 인력 부족에 대해 말하며 “우선 수도권 광역버스 문제 해결을 위해 M-버스 400여대 신설과 권역별 상설사무소 설치, 환승센터 구축 등에 집중할 생각이다”고 밝혔다.

 

대광위는 정무직 상임위원장과 교통전문가, 관계부처 실장급(당연직), 해당 대도시권 부단체장 등 30인 이내의 합의기구로, 5개 권역별 위원회(권역별 10인 이내)와 실무위원회(현안별, 총100명 이내), 위원회의 정책기능 지원을 위한 광역교통본부(2개국 7개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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