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재명 도지사, ‘협치로 새로운 정치의 모범 만들자’

의사결정 단계부터 의회와 적극 협의하는 진정한 협치 실현 강조

크게 작게

김주린기자 2018-07-10


[경기도=경기인터넷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의회에 협치를 강조하며 새로운 정치의 모범을 만들자고 손을 내밀었다.

이재명 도지사는 10일 제10대 경기도의회 개원식 축사를 통해 “지난 선거과정에서 만난 많은 도민들이 변화를 주문했다. 이제 도민과의 약속을 실천해 새로운 경기도를 만들어야 한다”면서 “새로운 경기도는 협치를 통해 만들어 질 것이며 연정을 뛰어넘는 협치로 새로운 정치의 모범을 만들겠다”라고 말했다.

 

▲     © 경기인터넷뉴스


이 지사는 이어 “경기도의 발전과 도민의 행복한 삶을 보장하는 길이라면 서로 대립할 이유도, 협력하지 않을 이유도 없다”면서 “집행부가 만들어 놓은 도정계획을 의회가 감시하고 견제하는 수준을 넘어 의사결정단계에서 부터 의회와 적극적으로 협의하는 진정한 협치를 실현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재명 도지사는 이날 경기도의회에 자신이 추구하는 새로운 경기도의 비전도 밝혔다.

이 지사는 먼저, 새로운 경기도의 제1원칙은 ‘공정’이라며 불법과 탈법, 편법을 없애고 법과 원칙을 지키며 성실하게 살아가는 도민들이 어깨 펴고 사는 경기도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두 번째, 자치와 분권으로 31개 시군이 특색 있고 조화롭게 발전하며 도민이 도정에 참여하는 것이 새로운 경기도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문재인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에 발맞춰 경기도가 참여와 자치, 분권과 협력의 모범을 만들어 대한민국의 표준을 바꾸겠다”는 포부도 덧붙였다.

세 번째, 나라다운 나라를 새로운 경기도에서 실현하는 것으로 이 지사는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발맞춰 경기도를 동북아 평화경제공동체의 중심으로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끝으로 이 지사는 “같은 길을 가는 길동무로서 서로 의지하고 협력하며 새 역사를 함께 써나가자”며 이날 축사를 마무리 했다.

 

기사입력 : 2018-07-1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뒤로가기 홈으로

가장 많이 읽은 기사

URL 복사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