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의 품격에 애국심을 더하다.. 디지털 신흥무관학교”

남양주시 ‘이석영 뉴미디어도서관’ 랜선 개관식

가 -가 +

송영한 기자
기사입력 2021-01-14 [15:13]

[남양주=송영한 기자] 지난해 5월, 인문학을 건축에 접목해 기존 공공도서관의 틀을 과감하게 깨버린 ‘정약용 도서관’을 선보여 “도시의 품격을 한 단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김사열)가 주관하는‘2020년 균형발전사업 평가’에서 자율계정부문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는 남양주시가, 이번에는 전국 최초로 청소년들을 위한 ‘이석영 뉴미디어 도서관’을 개관했다.

 

▲ 개관식 전경     ©남양주시

 

14일 오전에 열린 랜선 개관식에는 이석영 선생의 종손(從孫) 이종찬 전) 국정원장과 부인 윤장순 여사,  그리고 '아젠만의 영웅'으로 불리며 해군참모총장을 역임한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이 부임 후 첫 외부행사로 참석 했으며, 조광한 시장과 이철영 시의회 의장 등 내빈 그리고 언론인과 소수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방역 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Zoom과 유튜브 생중계로 치러졌다.

 

개관식은 이종찬 전) 국정원장의 휘호로 제작된 현판 제막식과 개막 테이프 컷팅 그리고 영석 이석영 선생의 흉상 제막식에 이어 내빈소개-나라 사랑 의식-경과보고(영상)에 이어 서민채ㆍ전아현 두 학생이 개관 선언을 했다.

 

▲ 이석영선생 흉상 제막식(사진 왼쪽부터 김용완 화도읍이장협의회장 , 이철영 남양주시의회 의장, 조광한 남양주시장, 이종찬 이사장, 윤장순 여사, 황기철 국가보훈처장)     ©남양주시

 

계속해서 윤지의 왁킹(Waacking))댄스 축하공연과 조광한 시장과 이철영 의장 및 시민대표들이 영상 인사를 했으며, 2020년 남양주시 청소년 예능대회 대중가요(중등부) 최우수상 수상자 심석중학교 서민채 학생이 조광한 시장으로부터 ‘남양주 시민 아티스트 1호’ 받고 축가를 불렀다.

 

개관식은 조광한 남양주 시장이 이석영 선생에게 올리는 헌사와 이종찬 전) 국정원장의 축사에 이은 영상과 현장 공연이 어우러진 팬텀싱어3 장주훈ㆍ정승준의 플래시몹 공연으로 막을 내렸다.

 

조광한 시장은 본사와의 인터뷰에서 “영석 이석영 선생은 신흥무관학교 설립에 전 재산을 기부하고 독립을 위해 헌신하시다 생을 마치신 소리 없는 영웅이며 남양주시의 자랑으로, 국가와 민족을 위해 헌신한 위원을 발굴하고 후대에 알리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할 책무다.”라며 “화도읍 지역주민들의 열렬한 지지를 바탕으로 ‘이석영 뉴미디어 도서관’으로 명명하게 됐다.”라며 네이밍의 의미를 설명했다.

 

▲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이석영 선생에게 드리는 헌사를 낭독하고 있다.     ©남양주시

 

이어 기존 도서관과의 차이점에 대해 “전국에서 두 번째로 청소년들이 많은 화도읍의 특성과 춤과 음악을 좋아하는 청소년들의 니즈를 반영한 문화 예술공간의 필요성이 두드러지고 특히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뉴미디어 경쟁력이 미래세대의 경쟁력을 급부상하는 시점에서 그 가치가 높아지고 있다.”라며 “국내 최초의 블랙박스형 공연장과 레코딩 스튜디오,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등 최신 미디어기기를 설치하고 이를 전문단체에 위탁한 운영하는 파격과 혁신의 도서관이다.”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조 시장은 “뉴미디어 콘텐츠의 교육ㆍ제작ㆍ편집ㆍ유통에 필요한 모든 것이 ‘원 스톱’으로 이뤄지는 이곳에서 남양주시 청소년들이 끼와 에너지를 마음껏 발산하고 상상하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대표하는 제2의 BTS와 비틀즈가 탄생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조광한 남양주시장 이 서민채 학생에게 '남양주 시민 아티스트 1호' 인증서를 수여하고 있다. ©남양주시

 

이석영 뉴미디어 도서관 초대 관장으로 부임한 이경구 관장은 “이석영 선생이 설립한 신흥무관학교가 3,500여 명의 독립군을 양성해 조국 광복의 산실이 되었듯이, 이곳 ‘이석영 뉴미디어 도서관’이 이석영 선생의 유지를 받들어 디지털 신흥무관학교로서 지역과 나라를 빛낼 인재를 양성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석영뉴미디어도서관’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에 따라 도서관에서 체류가 불가해 당분간은 축소 운영될 계획이며, 회원가입 및 대출·반납서비스는 개관식 당일 오후 1시부터 정상운영 한다.

송영한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남양주시 관련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경기인터넷뉴스. All rights reserved.